본문 바로가기
건강

효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바방이다 2023. 2. 24.
반응형

 

 

 

 

 

 

▶ 호박이란 

- 호박은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로 크게 동양계 호박, 서양계 호박, 페포계 호박 등의 3종류가 있다. 동양계 호박의 대표 품종으로는 애호박과 풋호박이 있고 청과와 숙과를 모두 식용으로 소비하는 호박이다. 서양계 호박의 대표 품종은 단호박, 약호박, 대형호박으로, 소화 흡수가 잘되는 당질과 비타민 A의 함량이 높다. 페포계 호박은 주키니와 국수호박, 무종피 호박 등이 있으며 주키니 계통을 많이 사용한다. 국내에서는 과실뿐만 아니라 잎, 순, 꽃, 씨도 식용 및 약용으로 모두 이용한다. 호박은 종류가 다양한 만큼 특성에 따른 조리법도 다양하다. 동양계 호박은 수분이 많고 끈적거리는 성질이 있어 조림이나 볶음류의 요리에 적합하다. 서양계 호박은 육질이 단단하고 수분기가 적어서 튀김이나 과자, 수프 등을 요리할 때 좋다. 페포계 호박은 주키니 품종이 가장 널리 쓰이며 흔히 돼지호박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볶음이나 중국 음식에 많이 사용된다. 애호박은 꽃이 지고 열매가 작게 열리기 시작할 때 인큐베이팅 비닐을 씌워 비닐 크기만큼 키운 뒤 바로 유통하고 있는데, 줄여서 인큐애호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애호박 인큐베이팅 재배방식은 벌레의 유입을 방지하고 정확한 규격을 맞출 수 있으며, 비닐에 싸여 성장하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이 적어 품질이 우수하다.

 

 

 

 

 

▶ 호박의 효능은?

- 애호박의 주성분인 당질과 비타민A와 C가 풍부하여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위궤양 환자나 회복기의 환자도 쉽게 먹을 수 있고, 소화력이 약한 아이들 영양식이나 이유식으로도 좋다. 또한 애호박에는 아연, 망간이 소량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은 서양호박에 비해 함유량이 높은 것은 아니나, 망간은 채소 중에 높은 편에 속한다. 아연은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생식기능 및 면역계에 필수적이며 적절한 아연 공급은 감염에 대한 저항력에 도움이 되고 암 적응력과 건강한 식욕을 유지해준다. 늙은 호박에는 우리 몸속에서 항이뇨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체내에 불순물을 제거하여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술 후 회복식, 산후 부기나 당뇨병으로 인한 부기를 빼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늙은 호박의 진한 노란빛은 카로티노이드 색소 때문인데,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된다. 이 성분은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화되는 것을 막으면서 암세포의 증식을 늦추는 등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비타민 B2, 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 효소가 있긴 하지만,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비타민 C가 손상되지 않는다.

 

 

 

 

 

▶ 호박 고르는법은?

- 애호박은 모양이 곧고 일정하며, 색깔이 진한 초록색으로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다. 껍질이 연한 것,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하며 씨가 여물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하며, 꼭지는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한 것이다. 단면을 잘랐을 때 씨앗이 너무 크거나 누렇게 들뜬 것은 오래된 것이다. 늙은 호박의 표면은 진한 황갈색을 띠며, 당분 입자인 하얀 가루가 생긴 것이 좋은 호박이다. 꽃이 붙어있던 부분이 작고, 꼭지 부분이 함몰된 것이 상품이며, 전체적으로 모양이 둥글고, 표면의 골이 깊게 파인 것을 골라야 한다. 얼룩과 상처가 없어야 오래 저장할 수 있으며 쉽게 썩지 않는다.

 

 

 

 

 

▶ 호박 손질법은?

- 애호박은 조직이 단단하지 않아 쉽게 손질할 수 있다.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잘라내고 음식 용도에 맞게 썰어서 사용하면 된다. 깍둑썰기한 애호박은 주로 찌개나 볶음요리에 사용되며, 슬라이스를 하면 전, 부침, 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채 썬 호박은 볶음, 부침, 과자, 푸딩 등에 다양하게 이용된다. 늙은 호박은 겉면이 매우 단단해서 4등분 한 뒤 손질하는 것이 편하다. 칼끝을 호박의 윗변에 넣고 칼등을 손바닥으로 눌러 쪼갠다. 껍질을 벗길 때는 칼로 호박 껍질을 어슷 썰듯 쳐내고 돌려주면서 깎으면 쉽다. 호박씨를 뺄 때는 먼저 손으로 살짝 걷어낸 후, 숟가락으로 말끔히 마무리한다.

 

 

 

 

 

▶ 호박 부작용은?

- 호박씨에는 지방 함량이 높아서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설자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호박씨 부작용으로는 호박씨는 견과류로 칼로리가 높아서 과다 섭취할 경우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니 섭취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