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방울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바방이다 2023. 4. 19.
반응형

 

 

 

 

▶방울토마토란

생식용 토마토는 크기에 따라 한 알 무게가 20g 전후인 방울토마토와 150g 이상인 일반 토마토로 나눌 수 있다. 그밖에 포도송이처럼 송이째 수확하는 무게 100g 내외의 송이토마토도 있다. 체리토마토, 미니토마토, 베이비 토마토라고도 부르는 방울토마토는 먹기도 편하고 모양도 앙증맞아 장식용으로도 인기가 있다. 게다가 일반 토마토보다 당도도 높고 영양가도 더 높다. 토마토의 원산지는 안데스산맥의 해발 2,000~3,000m 부근의 고랭지인 페루와 에콰도르 등지다. 적도에 가까운 이곳은 열대와 아열대 기후 지역으로 일조량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지녔다. 원래 토마토는 옥수수밭에서 자라는, 노란색의 작은 열매가 열리는 잡초의 일종이었다고 한다. 토마토가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700년 무렵인데, 안데스산맥에서 자라던 야생 토마토가 인디오들의 이동에 따라 중앙아메리카와 멕시코에 전해지면서 일상적인 식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야생 토마토를 체계적으로 재배하고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바로 멕시코인들이었다. 아즈텍 문화권의 고대 멕시코인들은 멕시코 고원에서 자라는 초록색의 작은 열매를 즐겨 먹었는데, 토마토도 이 열매와 함께 요리해 먹었다고 한다. 토마토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도 아즈텍인들이 토마토를 토마틀(tomatl)이라 불렀기 때문이었다. 오늘날에도 페루나 에콰도르 등지에는 수많은 야생종이 자라고 있다. 야생종 토마토들은 크기가 아주 작아서 보통 완두콩만하거나 커봐야 방울토마토 크기 정도라고 한다.

 

 

▶방울토마토 효능

한 입에 쏙 들어가 먹기 쉬운 방울토마토는 크기가 비록 일반 토마토의 1/10에 지나지 않지만 각종 영양소의 함유량은 결코 뒤지지 않는 건강식품이다. 특히 항암작용을 하는 비타민C,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A, 지방분해를 돕는 비타민B 등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철분과 칼륨, 칼슘 등 각종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장 기능을 촉진하고 변비와 비만을 예방해주며,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리코펜 덕에 미용과 건강관리에 더할 나위 없다. 단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은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방울토마토 고르는 법

싱싱한 방울토마토를 고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꼭지가 싱싱하게 잘 붙어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꼭지가 시들거나 마른 것은 유통 및 저장 기간이 오래되었다는 증거이다. 좋은 것은 과실이 풍만하고 형태가 둥글며, 색상이 일정하면서 풋내음이 없어야 한다. 방울토마토는 보통 60% 정도 익었을 때 수확하여 후숙하는데, 열린 채로 완숙된 것이 신선하고 맛이 좋다.

 

 

 

▶방울토마토 손질

방울토마토는 꼭지만 제거하고, 식초물에 씻어서 사용하면 간편하게 생식을 하거나 각종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방울토마토 보관방법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따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꼭지가 달려있으면 방울토마토가 계속 성장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쉽게 물러지므로 꼭지를 따서 보관한다. 그늘지고 서늘하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면 상온에서도 2~3일가량 보관이 가능하나, 그 이상 보관하고자 할 경우에는 비닐봉지에 담아 입구를 묶은 후 야채 전용 칸에 넣어두면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단, 방울토마토는 물이 묻었을 때 쉽게 물러지므로 먹기 바로 직전에 씻고 특히 꼭지 부분은 세균이 모이기 쉬우므로 꼼꼼히 세척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